함초
함초는 그 신비와 놀라운 효능이 아직까지 베일에 가려져 있는 놀라운 약초이다.
함초는 세계 어느 곳보다 우리나라의 서해안에서 제일 많이 자라는 산삼, 녹용을 능가하는 세계적인 보물이다.
함초는 봄부터 여름까지는 줄기와 가지가 진한 녹색이다가 가을이 되면 진한 빨간색으로 단풍이 든다.
가을철 넓은 갯벌이 온통 빨간색 물감을 쏟아 부은 듯한 함초.
함초의 특징은 식물학적으로 고생식물. 곧 원시식물의 형태를 고스란히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은행나무나 소철처럼 원시식물에 가장 가까운 화석식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함초는 지구상에서 기원이 가장 오랜 식물로 모든 식물의 조상이 되는 식물이라 하겠다.
함초의 이런 특성 속에 아직 우리가 아직 밝혀 내지 못한 비밀이 숨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구상의 식물은 고생대. 곧 5억 7천만 년에서 5억 년쯤 전에 바다에서 육지로 올라와 여러가지 형태로 진화되어 오늘날에 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처음 식물이 바다에서 육지로 올라 왔을 때는 잎이 없고 줄기와 가지뿐이었다는 것이 바위 틈에서 나온 화석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
가장 우수한 소금을 함유한 식물 함초는 우리나라의 어떤 의학책에도 약초로서의 효능이 아직 적혀 있지 않은 풀이다.
함초는 육상 식물이면서도 바닷물 속에 있는 모든 미네랄 성분이 고도로 농축되어 있다.
소금기 많은 흙일수록 잘자라면서도 바닷물에 잠기면 죽는다.
흙 속에 스며든 바닷물을 한 껏 빨아들여 광합성작용으로 물기는 증발시키고 바닷물 속에 들어 있는 갖가지 미네랄 성분만을 고스란히 남겨 두는 생리를 지녔다.
함초는 가장 우수한 품질의 소금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그 가치를 귀히 여길 만하다.
함초를 뜯어서 먹어 보면 맛이 몹시 짜다. 짜되 쓴맛이 나면서 짠 것이 아니라 단맛이 나면서 짜다.
짠 것을 먹으면 대개 목이 마르지만 함초는 아무리 많이 먹어도 갈증이 나지 않는다. 생명 체에 이로운 물질만 농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함초에 들어 있는 소금은 다른 어떤 소금보다도 생명체에 유익한 소금이라 할 수 있겠다.
소금은 음식을 소화하고 노폐물을 배설하고 처리하는 작용. 곧 신진대사 작용을 주관하는 물질이다.
소금기는 세포를 썩지 않게 하고 뇌졸중과 뇌연화증을 예방하며 소화를 잘 되게 하고 조혈작용을 도와주며 노화를 막아 주는 등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작용을 한다.
요즘 짜게 먹는 것이 해롭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것은 화학염이나 정제염 같은 질이 나쁜 소금을 두고 하는 말이지 천일염 같은 질 좋은 소금을 두고 하는 말은아니다.
소금은 모든 생물이 목숨을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이다. 그러나 소금을 주된 영양분으로 삼는 동식물은 없다.
짠 바닷물속에서 일생을 보내는 물고기도 매우 적은 양의 소금을 몸 안에 지니고 있다.
그런데 한 가지 예외가 되는 식물이 있다.
함초는 지구상에서 거의 유일히게 소금을 흡수하면서 자라는 식물이다.
바닷물 속에 녹아 있는 소금을 비롯하여 칼슘.마그네슘. 철. 인 등 갖가지 미네랄과 효소를 흡수하면서 자라는 것이다.
좋은 소금을 올바르게 섭취하면 으뜸 가는 약이 될 수 있다.
함초에 들어 있는 소금은 바닷물 속에 있는 독소를 걸러낸 소금이다.
함초 말고 소금기를 흡수하여 몸에 저장하는 식물은 달리 없다.
북아메리카 해안의 소금기 많은 습지에는 '스파르티나' 라는 풀이 무성하게 자라는데 이 풀은 소금을 빨아 들였다가 잎과 줄기에 있는 특별한 기관을 통해서 내보낸다.
또 열대지방의 소금기 많은 개펄에서 자라는 망그로브나무는 소금기를 잎에 저장했다가 잎을 떨어뜨린다.
이들 식물에 들어 있는 소금기는 걸러지지 않은 그대로의 소금이지만 함초에 들어 있는 소금은 천일염 상태에서 생물체에 해로운 성분은 모두 걸러내고 이로운 성분만 남아 있는 소금이라고 할 수 있다.
함초의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고 소금기와 많은 미네랄은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된다.
함초는 인체에 부족하기 쉬운 미량원소를 보충해 주면서 숙변과 변비. 비만증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이상적인 식품
이다.
함초는 갖가지 미네랄의 보고이다.
함초에는 다른 어떤 식품보다 미네랄이 많아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없애 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함초 100그램에는 칼슘 670밀리그램, 요드 70밀리그램 그리고 나트륨이 6.5퍼센트 소금기가 16퍼센트 식물성 섬유질이
50퍼센트쯤 들어있다.
칼슘은 우유보다 일곱배가 많고 철은 김이나 다시마 보다 40배가 많으며 칼륨은 굴 보다 세배가 많다.
이밖에 바닷물 속에 들어 있는 90여 가지의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 있다.
미네랄이란. 광물질을 말한다.
오늘날 갖가지 난치병은 미네랄 부족으로 인한 것도 적지 않다.
미네랄은 체온을유지하고 산과 알칼리의 균형을 이루게 하며 삼투압을 유지하게 하고 배설과 해독 작용을 도우며 갖가지 효소를 활성화하는 등 아주 적은 양으로 인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인체의 75퍼센트를 차지하는 물의 성질을 좌우하는 것도 바로 물에 녹아 있는 갖가지 미네랄이다.
미네랄을 다량원소와 미량원소로 나누는데 , 칼슘 인 유황 나트륨 염소 마그네슘 등을 다량원소라고 하며 인체의 3퍼센
트쯤을 차지한다.
철 망간 요드 아연 몰리브덴 코발트 불로 크롬 등을 미량원소라고 하며 인체의 0.5퍼센트쯤을 차지한다. 미량원소 중에
서 가장 많은 칼슘도 인체 구성 성분 중에서 70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도 철분에 견주면 4백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
철분 보다 동은 20분의 1밖에 되지 않으며 요오드는 우리 몸의 2백 80만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
이렇게 적은 양인 요오드도 몸에 부족하면 심각한 탈이 생긴다.
함초에는 현대과학이 밝혀내지 못한 극미량의 원소들이 많이 들어 있으며 이들 원소들이 인체에서 생화학적 영양학적으
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한다.
숙변과 중성지방질을 제거한다
숙변은 소장에 끈적끈적하게 달라붙어 있어 웬만해서는 밖으로 빠져나오지 않는다.
함초는 숙변과 중성지방질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혈액이나 혈관, 각 장기에 붙어있는 쓸모 없는 지방질과 노폐물을 없애기 때문에 몸무게를 줄이는 데에도 효과가 크다.
함초를 먹으면 대개 숙변이 나오는데 빨리 나오는 사람은 일주일이나 2주일안에, 보통은 2~3개월이면 나온다.
함초가 숙변을 분해하고 장관을 자극, 수축시키기 때문에 대개 배가 살살 아프다가 까맣거나 흑갈색으로 끈적끈적한 기
름 덩어리 같은 변이 나온다.
많은 사람은 한 광주리쯤 나오고 대개는 보통 때보다 2~3배쯤 많은 변이 나온다.
숙변이 나오고 나면 머릿속이 맑아지고 뱃속이 상쾌해지며 몸에 생기가 난다.
함초 속에 들어 있는 갖가지 미량 원소와 효소가 숙변을 없애고 몸속의 지방질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바닷물 속에는 1백만분의 1쯤 되는 양의 효소가 들어있다.
이 효소는 바닷물 속의 갖가지 유기물을 분해하여 물을 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만약에 효소가 없다면 바다는 1년도 못 되어 썩어버리고 만다.
바닷물 효소를 인위적으로 뽑아내기는 거의 불가능하지만 함초 속에 다량으로 농축 되어 있다.
함초에 농축되어 있는 바닷물 효소는 사람의 몸 속에서 작은 창자벽에 붙어있는 끈적끈적한 노폐물인 숙변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숙변은 온갖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대부분이 중성지방질이며 음식이 소화되다 만 찌꺼기가 장벽에 달라붙어 썩은
것이다.
거의 모든 사람이 숙변을 지니고 있다.
숙변은 계속 썩으면서 독이 생기고 이 독은 장벽을 통해서 혈액 속으로 흡수되어 피를 더럽힌다.
이것뿐 아니라 숙변은 장벽에 찰싹 달라 붙어 다른 영양분의 흡수를 막아 방해한다.
장은 식물로 치면 갖가지 영양을 흡수하는 뿌리와 같다.
아무리 큰 나무라도 뿌리가 상하면 말라죽는 것처럼 사람도 숙변이 쌓여 있으면 건강할 수 없다.
놀라운 함초의 효능
함초는 숙변만 없애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미네랄과 효소 섬유질 그리고 알칼로이드섭운, 소금기 등이 갖가지 질병을 퇴치하는 작용을 한다.
일본의 오하라산장 난치병연구소의 이토 소장은 함초가 갖가지 암, 축농증, 관절염, 고혈압, 저혈압, 요통, 비만증, 치질,
당뇨병, 갑상선염, 천식, 기관지염 등에 두루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했다.
=> 함초의 효능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숙변을 분해하여 몸무게를 줄이고 변비를 치료한다.
한달에 8킬로그램까지 몸무게를 줄인 예가 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양을 많이 먹어야 한다. 조금씩 먹으면 밥맛이
좋아져서 오히려 몸무게가 늘어난다.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며 혀로간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과 저혈압을 동시에 치료한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속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질을 제거한다. 증혈작용이 뛰어나 빈혈증에도 특효가 있다.
●축농증 신장염 관절염 등 온갖 염증에 효과가 있다,
함초는 염증을 치료하고 갖가지 염증과 관절염으로 인한 수종 등을 치료 한다.
함초는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는 작용이 뛰어나 어떤 종류의 항생제로도 효과가 없는 염증질환에 효험이 있다.
●먹는 화장품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피부를 곱게 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기미 주근깨 여드름 같은 것이 없어지며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등이 낫는다.
●위장기능이 좋아진다.
함초는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를 잘 되게 하며 변비 탈장 치질을 치료한다.
●기관지천식과 기관지염을 치료한다
기관지점막의 기능을 좋게하여 기관지천식을 완화하거나 치유한다.
●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춘다
함초 생즙을 복용하면 함초의 섬유질이 장에서 당질 섭취를 억제하고 췌장의 기능을 되살려 당뇨병을 근본적으로 치유
한다.
●갖가지 암 근종 등에 효과가 있다.
항암작용이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특히 자궁근종에 효과가 있다.
●근육통 출혈증 자반병에 효험이 있다.
●갑상선 기능을 좋게 한다. 갑상선은 성장과 신진대사에 중요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다.
갑상선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 모두에 효능이 있다.
●성기능이 좋아져서 발기부전 조루 성욕감퇴 만성피로 등의 여러 증세가 없어진다.
=> 함초로 인한 명현반응
함초를 먹고 나면 장 부위가 뻐근하게 아프고 쿡쿡 쑤시거나 꾸륵꾸륵 소리가 나는 등 명현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고 몸에서도 냄세가 나며 배에 가스가 차고 졸음이 오며 머리가 띵해지는 등의 증상이 일시
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습진이나 가려움증 같은 피부병이 생기는 사람도 있다. 이것은 간장이나 신장 기능이 허약해 몸 안에서 분해된 독소를
간장과 신장이 다 처리하지 못하고 독소가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이다.
이같은 반응은 모두 몸 안에 쌓여 있던 노폐물과 독이 분해 되어 몸 밖으로 바져나갈 곳을 찾아 움직이면서 일어나는 증
상이다.
=> 뛰어난 식품이자 의약이며 조미료
함초를 복용하면 밥맛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눈이 밝아진다.
또 마른 사람은 살이 약간 찌고 살찐 사람은 몸무게가 줄어든다.
얼굴 빛이 좋아지고 피로감이 줄어드는 것도 공통적인 현상이다.
함초는 장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 인체가 본래 지니고 있던 자연치유력을 높여 스스로 병을 치료하게 한다.
산토끼나 노루 염소 같은 동물이나 새들도 함초를 매우 좋아해 함초가 있는 곳에는 산짐승과 날짐승들이 많이 모여든다.
함초는 신비로운 생태와 약초로서의 효능이 아직까지 베일에 가려져 있다.
함초가 우리나라 서해안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자라는 만큼 이를 잘 보호하고 또 약초로서의 효능을 깊이 연구해야 할
것이다.
함초는 우리나라에서는 천덕꾸러기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몸시 귀하게 여기는 식물이다.
일본에서는 천연기념물로 보호하고 있고 프랑스에서는 귀한 요리재료로 쓴다.
어린 줄기를 샐러드로 만들어 먹는데 웬만한 사람은 구경하기도 힘들다고 한다.
우리나라 서해안은 갯벌이 넓고 유기질이 풍부하여 함초가 자라기에 알맞다.
갯벌을 메워 없애지 말고 함초를 재배하면 고려인삼을 능가하는 약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계절에 따라 오장의 모든 질병 다스린다.
함초는 각 계절마다 다른 병을 치료하는 약으로 쓸 수 있다.
한 가지 식물로 계절마다 달리 오장의 모든 질병을 다스릴 수 있는 약초는 오직 함초뿐이다.
함초는 지상에서 가장 뛰어난 식품이자 의약이며 조미료이다.
4~5월 갓 돋아난 새싹을 채취한 것이 제일 부드럽고 맛이 좋으며 한여름철에 채취한 것은 약간 쓴맛이 난다. 가을에 채
취한 것은 약간 매운 맛이 난다.
이른 봄철에 갓 돋아난 새싹은 콩팥과 방광의 모든 질병 불임증 양기부족 생리통 등에 뛰어난 효력이 있다.
늦은 봄철 한창 자라기 시작할 무렵에 채취한 것은 간염 간경화증 지방간 같은 갖가지 간질환에 매우 효과가 좋다.
한여름철 무성하게 자란 것은 위염. 위궤양. 장염. 장 무력증 같은 소화기 계통의 질병에 특효가있다.
가을철에 단풍이 빨갛게 든 것은 심장의 열을 내리고 협심증이나 고혈압. 심근경색 같은 갖가지 심장병을 다스린다.
겨울철에 말라 죽어서 대궁만 남아 있는 것은 폐의 열을 다스리고 폐렴. 기관지염. 기침. 천식. 폐결핵 같은 갖가지 폐의
질병을 낫게 한다.
=> 함초 먹는 법
함초를 이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8월이나 9월 무렵 단풍이 들기 전에 채취하여 말려서 먹거나 날것으로 생즙을 내
어 먹는 것이다.
물기가 많아 잘 마르지 않으므로 농촌에서 고추 같은 것을 말리는 건조기를 쓰는 것이 편리하다.
말리면 무게가 보통 10분의 1쯤으로 줄어든다.
완전히 말려서 가루 내어 오동나무 씨 만하게 알약을 만들어서 먹는다.
날로 생즙을 내어 먹는것이 효과가 빠르다.
함초는 오래 먹어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고 많이 먹을수록 몸이 튼튼해진다.
함초를 먹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나물로 먹을 수도 있고 가루 내어 먹을 수도 있다.
말린 것으로 먹으려면 처음에는 하루 4~6그램 먹다가 4~5일 뒤부터는 6~8그램으로 늘리고 15일쯤 뒤부터는 10~15그
램으로 늘린다.
하루에 두세 번 빈속에 먹는 것이 좋다.
살을 빼려면 위에 적은 양보다 3배쯤 많이 먹어야 한다.
차츰 배의 지방이 줄어들어 3개월이나 6개월 뒤에는 날씬하게된다.
함초 생즙은 가장 이상적인 변비 치료제이다.
함초를 날것으로 즙을 내어 한 번에 300밀리그램씩 하루 2~4번 빈속에 먹는다.
함초즙에는 소금기가 들어 있으므로 맛이 매우 짜다.
짜서먹기가 불편하면 물을 타서 마셔도 된다. 완고한 변비도 반드시 없어진다.
말린 것을 가루 내어 한 번에 3~5그램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된다.
삼씨 9그램. 행인 3그램. 대황 15그램을 각각 가루 내어 섞어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먹는다.
함초는 장기능을 근본적으로 좋게 하여 변비를 치료하고 장 속에 있는 숙변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나오게 한다.
말린 것은 생즙보다 효과가 약하다.
함초를 잘 씻은 뒤 물기가 완전히 없어지면 적당한 크기로 자르거나 갈아서 흑설탕이나 올리고당과 함께 항아리에
담아 발효시키는데, 흑설탕이나 올리고당이 함초와 같은 양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근 지 3개월이 지나면 짜서 (함초와 액체를 분리하여 액체만을) 숙성에 들어갑니다.
숙성은 3년 정도는 되어야 맛이 좋습니다. 함초에는 짠맛이 진하기 때문에 숙성이 덜 된 것은 먹기가 곤란합니다.
숙성이 잘 된 것은 짠맛은 줄어들지만 소금 속에 들어있던 미네랄은 고스란히 남아 있어 먹기 좋고 영양가 많은
알칼리성 미네랄 식품이 됩니다.
숙성이 완전히 끝나면 매실이나 백년초 발효효소 등 향이 좋은 효소를 약간 타서 두고 조금씩 마십니다.
함초는 보통 2~3년 정도 숙성시키면 어느 정도 숙성이 되었다고 보지만,
숙성이 더 되면 더 좋습니다. 포도주가 3년산보다는 5년산이 더 좋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마시는 법은 산야초 발효효소 마시는 법과 같습니다. 다만, 함초만 먹는 것보다는
영양의 고름 섭취를 위해서, 먹을 때는 산야초 발효효소와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복수가 찬 사람이나 신장이 좋지 않아 염분을 제한해야 하는 사람은, 자연건강법 지도자의
지도를 받으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수오(何首烏)
[기원]마디풀과의 여러해살이풀 하수오 Polygonum multiflorum Thunberg의 덩이뿌리.
[생약명]
하수오(何首烏), 적하수오(赤何首烏) - 건조한 괴근(槐根)
야교등(夜交藤) - 줄기
[이명]붉은조롱, 수오동
[성미]
하수오: 苦甘, 微溫
야교등: 甘微苦, 平
[효능]
하수오: 보익정혈(補益精血)
야교등: 양심안신(養心安神), 통락거풍(通絡祛風)
[해설]
하수오는 1.간신(肝腎) 기능 부족으로 정혈(精血)이 휴손되어 어지럽고 눈앞에서 꽃이나 별과 같은 것이 헛보일 때
, 머리털이 일찍 희어지고 허리가 아프면서 힘이 없고 다리가 연약해지는 증상과 유정(遺精)등에 유효하다.
2.생것은 학질 치료에 효험이 있으며,
3.약성이 서늘해서 해독 작용이 있고, 종기를 치료한다.
4.결핵성림프선염에도 신통력을 보이며,
5.장관(腸管)이 건조해서 일어나는 변비증에 통변(通便) 작용을 나타낸다.
야교등은
1.신경과민으로 인한 불면과 꿈이 많은 것을 치료하고,
2.거풍 작용이 있어 사지관절의 마비동통을 치료한다.
3.피부가려움증에도 물을 넣고 달여서 환부를 세척한다.
[성분]
하수오에는 anthraquinone 유도체가 함유되어 있는데, 주성분은 chrysophanic acid, chrysophanol, emodin,
rhein, anthronene, 전분이다. 야교등에는 anthraquinone의 종류로 emodin, chrysophanol, chrysophanic acid가
함유되어 있다.
[약리]
1.혈청 콜레스테롤치를 내리고,
2.죽상동맥경화를 감소시키거나 방지한다.
3.가벼운 정도로 관상 동맥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일정한 심장 근육의 보호 작용을 나타낸다.
4.생쥐에게 추위에 견디는 능력을 높여 주며,
5.늙은 생쥐의 흉성 위축을 막아 주므로 면역 기능에 관여함을 알 수 있다.
6.장관의 연동 작용을 촉진시키므로 변비에 유효하며,
7.결핵균과 이질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작용을 나타낸다.
[임상보고]
1.고지혈증에 엑스를 0.25mg씩 1일 3회 2~12주간 복용하자 효력이 있었고,
2.불면증에 약침으로 개선 효과를 보았다.
3.정신분열증 환자에게도 현저한 반응을 나타냈다.
4.백일해에도 감초(甘草)를 배합해서 치유 반응을 얻었고,
5.학질,
6.피부사마귀에도 3~10주간 복용으로 호전 반응을 보였다.
[주의사항]설사를 할 때에는 복용을 삼간다.<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하수오 Polygonum multiflorum Thunberg(=Pleuropterus multiflorus)
한국, 중국, 일본이 산지이며 8~9월에 채취한다. 마디풀과에 속하는 다년생의 덩굴지는 초본으로서 줄기는 왼편으
로 감겨 올라가며 길이 1~3m이고 가늘고 길며 원주형이고 녹색이며 껍질은 강인하고 절단하면 백색 유액이 난다. 괴근
은 비후하고 살이 많으며 백색내지 황백색이다.
잎은 대생하며 잎자루가 길고 난원형이며 짧거나 혹은 길며 끝이 날카롭고 잎밑은 심장상 이형이며, 맥위에 부드
러운 털이 있으며 표면은 녹색이고 광택이 없으며 뒷면은 연한 녹색이며 잎자루보다 짧고 엽액에서 1개의 꽃자루가 나
와 산형화서로 달렸으며 꽃이 다수이고 화관은 5갈래로 째어졌으며 다소 벌어졌다. 꽃받침은 가늘고 작으며 5갈래로 째
어졌고 꽃핀후 장각형 골돌은 성숙하면 벌어져서 흰솜이 있는 종자가 날은다.
꽃은 연한 황록색이고 7~8월에 피며 9월에 결실한다.
[주요성분]
Oxymethyl anthraquinone체(Chrysophanol, Emodin 등), 2,3,5,4''-Tetrahydroxystilbene-2-O-β-D-
glucoside, Tannin, , 녹말 약 45%, 기름 약 3%, 레시틴 3.7% 등이 들어 있다.
[효능/효과]
보혈거풍요약(補血 風要藥)으로서 건근골(健筋骨), 보혈(補血), 거풍( 風), 익정수(益精髓), 윤장(潤腸), 치질(痔
疾), 익기혈(益氣血), 두면생창(頭面生瘡), 구복유자(久服有子), 지심통(止心痛), 보간신(補肝腎), 자양(滋養), 강장(强
壯), 경부임파선염(脛部淋巴腺炎), 변비(便秘), 부인산후(婦人産後),대하(帶下)등에 유효하다.
[주의사항]만성 장염의 사람에게는 신중하게 사용한다.
야교등 (夜交藤, Polygoni Multiflori Caulis)
하수오의 줄기. 중국 원산이며 약용식물로 가꾸고 있다. 뿌리줄기가 땅속으로 벋으면서 군데군데 고구마같이 굵은
덩이뿌리가 생긴다. 원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면서 길게 벋어간다.
[효능]
보간(補肝), 익신(益腎), 양혈(養血), 거풍(祛風), 통락(通絡), 해독(解毒), 영심(寧心), 안신(安神), 익정(益精), 견골
(堅骨), 화기혈(和氣血), 화허담(化虛痰), 오수발(烏鬚髮), 열안색(悅顔色), 윤장통변(潤腸通便), 구복(久服): 익정수(益精
髓), 장근골(長筋骨), 연년불로(延年不老)
: 강장·강정 및 완하제 로 사용한다.
[주의사항]
1.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오심, 구토, 복통, 장연동 부진등이 일어날 수 있다. 2. 자극제로서 작용하므로 설사가 유발
될 수 있다
하엽(荷葉):연꽃
[기원]수련과의 여러해살이 수생 식물 연꽃 Nelumbo nucifera Gaertner의 잎.
[생약명]
하엽(荷葉) - 잎
우절(藕節), 연근(蓮根) - 뿌리
연방(蓮房) - 과방(果房)
연수(蓮鬚) - 암술
연자심(蓮子心) - 종자 안의 녹색 배아
연자육(蓮子肉) - 잘 익은 열매와 종자
[이명]East indian lotus, Chinese Water-lily, 련꽃, 연육, Nelumbium nuciferum
[성미]연자육·하엽·우절·연수: 甘澁, 平
연자심: 甘, 寒
연방: 甘澁, 溫
[효능]
연자육: 보비지사(補脾止瀉), 익신고정(益腎固精)
하엽: 청서이습(淸暑利濕), 승발청장(升發淸腸), 지혈(止血)
우절: 지혈(止血), 산어(散瘀)
연방: 산어(散瘀), 지혈(止血), 거습(祛濕)
연수: 청심익신(淸心益腎), 유정(遺精), 지혈(止血)
연자심: 거열(去熱), 지혈(止血), 유정(遺精)
[해설]
연자육은
1.비(脾) 기능이 허약해서 설사를 할 때에 비(脾) 기능을 보(補)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한다.
2.신(腎)기능이 약해서 유정(遺精)및 몽정(夢精)이 있을 때에 토사자, 녹용을 배합해서 쓰고, 부인의 백대하에는 백
과, 금앵자를 배합하여 사용한다.
3.음혈(陰血)이 휴손되어 가슴이 뛰고 잘 놀라며 잠을 못 자는 증상에 산조인, 맥문동을 배합해서 사용하면 그 효력
이 매우 우수하다.
4.신경이 예민한 사람은 밥에 넣어 먹기도 한다.
하엽은
1.여름에 설사를 그치게 하고 두통과 어지럼증을 해소시킨다.
2.토혈, 코피, 대변 출혈, 자궁 출혈을 그치게 하고,
3.산후에 어혈로 인한 어지럼증을 치료한다.
우절은 약성이 평범하고 각혈, 토혈, 코피, 대변 출혈, 치질 출혈, 소변 출혈, 자궁 출혈 등에 지혈 효과가 탁월하다.
연방은
1.자궁 출혈, 월경과다, 대변 출혈을 그치게 하고,
2.치질과 탈항,
3.악창(惡瘡)에도 활용된다.
연수는
1.꿈이 많고 몽정, 유정을 할 때에도 효력이 있으며,
2.토혈과 자궁 출혈, 대하에도 활용되고,
3.이질에도 유효하다.
연자심은
1.번민(煩悶)이 많고 불안하며 헛꿈을 꾸고 구갈과 유정이 있는 것을 치료한다.
2.토혈을 그치게 하고,
3.안구 출혈로 눈이 붓고 아픈 것을 다스린다.
[성분]
연자육에는 다량의 전분과 raffinose,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륨 등이 확인되었고, 하엽에는 roemerine,
nuciferine, nomuciferine 등이 알려졌으며, 우절에는 tannin, asparagine이 함유되어 있다. 연방에는 단백질 4.9%, 지
방, 탄수화물 등이 알려졌으며, 연수에는 quercetine, luteolin과 alkaloid가 함유되어 있다. 연자심에는 liensinine,
isoliensinine, neferin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1.비암(鼻癌)과 인후암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고, 연자심의 liensinine은 혈압을 지속적으로 내리는 작용이 있다.
[주의사항]변비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연꽃 (Lotus) Nelumbo nucifera Gaertner
아시아 남부, 북호주 원산이다. 진흙속에서 자라면서도 청결하고 고귀한 식물로,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어 온 식물이다. 연못에서 자라고 논밭에서 재배하기도 한다.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어가며 마디가 많고 가을에는
특히 끝부분이 굵어진다. 잎은 뿌리줄기에서 나와서 높이 1∼2m로 자란 잎자루 끝에 달리고 둥글다. 또한 지름 40cm 내
외로서 물에 젖지 않으며 잎맥이 방사상으로 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겉에 가시가 있고 안에 있는 구멍은
땅속줄기의 구멍과 통한다.
꽃은 7∼8월에 피고 홍색 또는 백색이며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15∼20cm이며 꽃줄기에 가시가 있다. 꽃
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수술은 여러개이다. 꽃턱은 크고 편평하며 지름 10cm 정도이고 열매는 견과이다. 종
자가 꽃턱의 구멍에 들어 있다. 종자의 수명은 길고 2000년 묵은 종자가 발아한 예가 있다. 품종은 일반적으로 대륜·중륜
·소륜으로 나눈다.
[주요성분]넬룸빈, 누페린, 이소리엔시닌, 아스파라긴, 로투신, 아르메파빈, 누시페린, 설탕, 메틸 코리팔린
[효능/효과]
1. 비(脾)의 기능이 허약해서 설사를 할 때에 비(脾)기능을 보(補)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한다.
2. 음혈(陰血)이 휴손되어 가슴이 뛰고 잘 놀라며 잠을 못 자는 증상에 산조인(酸棗仁), 맥문동(麥門冬)을 배합해서
사용하면 그 효력이 매우 우수하다.
3. 열매와 종자-비암과 인후암에 사용한다.
4. 잎-버섯해독에 쓰였다.
5. 생연근-감에 체하고 코피날 때 썼다.
[주의사항]변비가 있는 사람에게는 신중하게 사용한다.
[기타]
부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근경은 야채로 먹으며, 종자는 볶아 먹는다. 미숙
한 종자는 생것으로 먹는다
해동피(海桐皮):음나무
[기원]두릅나무과의 음나무 Kalopanax pictus nakai의 껍질.
[생약명]해동피(海桐皮)
[이명]엄나무,엄목, 개두릅나무, 멍구나무, 며느리채찍나무
[성미]苦辛, 平
[효능]거풍습(祛風濕), 살충(殺蟲), 활혈(活血)
[해설]
1.풍습(風濕)을 제거하고 경락을 소통시키므로 사지마비로 인한 동통과 땡기고 저릴 때 및 허리와 무릎의 동통을
해소시킨다.
2.옴이나 버짐, 습진에 달인 물로 환부를 세척하거나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뿌리면 살충·소염 작용을 보이고, 새살
을 빨리 돋게 한다.
[성분]소량의 alkaloid와 flavonoid, 정유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피부진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음나무(Caster Aralia)Kalopanax pictus
두릅나무과에 속하며, 일본, 중국 및 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산지 해발 100-1,800m 지역 산복양지(山腹陽地) 및 로
방(路傍)에 자생한다. 음나무의 껍질을 해동피라고 하는데, 생약(生藥)에서 봄과 여름에 줄기겉껍질을 벗겨버리고 속껍
질을 벗겨 햇볕에 말려 약재로 쓴다. 낙엽교목, 높이 25m 안팎, 수피(樹皮)는 암회색이며 가지에 가시가 많이 난다. 잎은
호생하고 손바닥 모양의 원형이며 5-9갈래로 갈라지고 길이 10-30cm 이고 밑은 심장형이고 갈래는 난형 또는 타원형이
며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 맥겨드랑이에 털이 밀생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의 길이는 10-30cm 이다.
꽃은 5-8월에 피고 황록색이며 햇가지 끝에 산형화서가 모여 달리고 꽃은 양성이며 지름 5mm 이고 포는 길이 1-
2cm 이며 빨리 떨어지고 소화경(小花梗)은 길이 7-10mm 이며, 꽃잎과 수술은 각각 4-5개이고 자방은 하위이며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열매는 10월에 성숙되며 핵과는 둥근 모양이며 길이 4mm, 지름 6mm 이며 검은색으로 1-2개의
종자가 들어 있으며 종자는 반달 모양이고 편평하며 길이 4-5mm, 폭 3mm 이다.
[주요성분]
식물의 모든 부위에 사포닌, 정유, 쿠마린이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꽃에서 뚜렷하고 줄기와 잎에는 약한 반응이 있
다. 정유는 뿌리에 0.44%, 꽃이삭에 0.4%, 줄기에0.16%, 풀색열매에 0.12%, 잎에 0.08% 들어 있다. 또한 뿌리와 줄기
에는 고무질, 열매살에 안토찌안이 있다. 강심배당체와 알칼로이드도 있다고 한다. 사포닌(트리테르펜배당체)의 함량은
뿌리에서 3.3%, 줄기껍질에서 2.4%, 잎에서 1.87%, 떨어진 잎에서 1.88%, 나무질부에서 0.76% 이다. 뿌리의 사포닌으
로는 칼로파낙스사포닌A(헤데라게닌과 아라비노즈, 람노즈로 물 분해된다), B(헤데라게닌과 아라비노즈, 람노즈, 글루
코즈로 물분해된다)가 있다. A는 비오시드이고 B는 펜타 혹은 헥소시드이다. α-헤데린과 헤데라사포닌C도 확인되었다.
씨에는 기름이 22% 들어 있는데 그 가운데서 고체산 31%(베헨산, 아라킨산, 팔미틴산), 나머지의 액체산 가운데서는 올
레인산 약 80%이며 리놀산이 있다.
[효능/효과]
1. 한방에서 수피, 근피를 거담, 진통 등에 약재로 쓴다.
2. 민간에서는 껍질과 잎을 피부병, 궤양, 전염성상처 때 쓴다.
3. 사지마비와 환부 치료약으로 사용했다.
[기타]
1. 잎 뒷면에 밀모가 있는 것을 ''털음나무(var. magnificus Nakai)''라 한다. 과지(과지)의 잎이 깊이 갈라지고 뒷
면에 흰색털이 약간 있는 것을 ''가는잎음나무(var.maximowiczii nakai)''라 한다.
[용도]
식용(어린순, 껍질), 차용(잎), 약용(가지, 뿌리), 관상용, 공업용에 쓰이고, 가구재, 악기재, 바릿대의 재료, 나막신
재료
행인(杏仁):살구나무
[기원]장미과의 갈잎큰키나무 살구나무 Prunus armeniaca Linne의 종자
[생약명]행인(杏仁)
[이명]살구나무씨 , 살구, 대백행, 은백행, 백행
성미]苦, 微溫, 有小毒
[효능]지해평천(止咳平喘), 윤장통변(潤腸通便)
[효능]
1.폐경(肺經)에 작용해서 해수, 천식을 치료하는데, 풍열해수, 풍한해수 모두에 응용된다. 감기로 코가 막히고 목이
가라앉으며 해수와 가래가 많을 때나, 폐열로 해수, 천식, 갈증이 있을 때 마황을 배합해 사용한다.
2.장위에 열이 많고 진액이 부족해서 일어난 변비및 허약자나 노인의 변비에 유효하다.
[성분]
amygdalin 3%, 지방유 50%, 단백질 및 각종 amino acid, amygdalose, prunase, pruans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1.가벼운 호흡 중추 억제로 진해,평천 효과가 있다.
2.지방유는 장관(腸管)을 부드럽게 하고 배변을 촉진시킨다.
3.항종양 작용이 있고,
4.티푸스균, 회충, 촌충, 요충의 억제 작용이 있다.
[임상보고]
1.만성기관지염에 설탕을 넣고 분쇄하여 아침 저녁으로 12g씩 10일간 복용하자 일정한 반응을 보였다. 해수및 천
식, 가래가 있는 증상에도 치료 작용을 보였다.
[주의사항]종자 끝의 뽀족한 부위는 독이 있다.<내용인용> 안덕균 저 한국본초도감
행인(Apricot Kernel)
산지는 한국, 중국, 일본이며, 채집시기는 6-7월이다. 맛은 달고 쓰며, 약성은 따뜻하며 독이 조금 있다. 낙엽 활엽
교목으로 잎은 난형 또는 광타원형이며, 밑은 둥글고 끝은 예리하게 뾰족하며 날카로운 복거치가 있다. 꽃은 단립 또는
쌍생하며 연분홍색이다. 4월에 잎보다 먼저 꽃이 피고, 과실은 핵과로서 구형이며, 융모가 있고, 6월에 황색으로 익는다.
[성분]
기름 35∼50%, 아미그다린(Amygdalin), 에물신,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기름의 주성분은 올레인이다.
[효능/효과]
해역담기요약(咳逆痰氣要藥)으로서 해수, 천식, 인후염, 경간(驚癎), 두통, 발한, 각기(脚氣), 외상, 심하번열(心下
煩熱), 살구독(殺狗毒), 치심하급통(治心下急痛), 제폐열((除肺熱), 윤심폐(潤心肺), 변비 등에 유효하다.
[주의사항]
대변이 묽고 설사하는 자는 삼가한다. 소량의 경우는 금기는 없지만 대량으로는 중독을 일으킨다.
살구씨에는 청산배당체인 아미그달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효소에 의해 완전가수분해 될 경우에 맹독성을 나타내
는 청산이 생성될수 있음으로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함
향일규자(向日葵子):해바라기
[기원]해바라기 Helianthus annuus L.의 종자.
[생약명]
향일규자(向日葵子) - 종자
향일규화탁(向日葵花托) - 꽃받침
향일규엽(向日葵葉) - 잎
향일규화(向日葵花) - 꽃
[성미]甘, 溫
[효능]혈리(血痢), 투옹농(透癰膿)
[해설]
향일규자는
1.아메바성이질에 이 약물 40g을 1시간 동안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며,
2.종기의 부기를 빼기 위해 짓찧어 환부에 붙인다.
향일규화탁은
1.관절염 및 무명종독(無名腫毒)에 고약제를 만들어 환부에 붙여서 치료하며,
2.혈압 강하 작용이 있어서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을 해소시킨다.
향일규엽은 건위 작용이 있고 혈압을 내린다.
향일규화는 두통, 어지럼증, 혈압 강하에 효력을 보인다.
[성분]
지방유 50% 내외로, 그 중 다량은 linoleic acid가 70%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도 인지질, β-sitosterol 등이 함유
되어 있다.
[약리]향일규화탁의 알코올 추출물도 혈압 강하 작용이 현저하다.
해바라기(sun flower)Helianthus annuus L.
해바라기는 국화과에 속하는 1년생 초본으로서 원산지는 북아메리카 대륙의 일부라고 하며, 페루, 멕시코를 비롯
하여 미국의 원주민들이 식용으로 재배하여 왔다. 우리 나라에 전파된 것은 비교적 근래이며, 중국을 거쳐서 선교사에
의해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온대지방에 알맞는 식뭍로 알려져 있으나 열대 및 아열대에서도 잘 자라서 소련을
비롯하여 아르헨티나, 칠레, 우루과이, 캐나다, 멕시코, 헝가리, 스페인, 인도, 중국 및 아프리카 대륙에 널리 분포되어 재
배되고 있다.
줄기가 2~3 m이고, 잎은 계란형이며, 꽃은 황색이다. 열매는 약간 편평한 도난형이며, 연한 털이 나 있다. 길이가
17 mm이고, 넓이가 7~8 mm로 흑색, 백색 또는 흑백색의 무늬가 있는것이 있다. 과피는 두껍고 목질이며, 종피는 연하
고 얇은 막상이다. 종실의 1000 입중은 120g정도이고, 1.8ℓ중은 620g 정도이다. 4월에 파종, 8~9윌에 수확, 건조하여
수분함량이 9.5% 이하가 되도록 하여 저장한다.
[주요성분]
해바라기 기름은 종실에 기름이 24~40%, 종피를 벗긴 것에 40~45% 들어 있으며, 구성지방산은
리놀레산(Linoleic acid) 59%, 올레산(oleic acid) 34%이며, 요오드값이 124~135인 건성유이다. 단백질은 20%, 섬유
30%, 가용성 무질소물이 28% 들어 있으나, 종실박에는 단백질 24%, 조섬유 38%, 가용성 무질소물 35%들어 있다.
[효능/효과]
1. 혈압 강하 작용이 있어서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을 해소시킨다. 향일규엽은 건위 작용이 있고 혈압을 내린다. 향
일규화는 두통, 어지럼증, 혈압 강하에 효력을 보인다.
2. 종자-이질, 소종에 사용한다.
3. 꽃받침-관절염, 무명종독에 사용한다.
4. 잎-건위작용이 있다.
5. 꽃-두통, 어지럼증에 사용한다.
[기타]
종실은 식용 및 착유용으로 쓰이고 볶아서 땅콩처럼 간식용으로도 이용되여, 식용유는 샐러드, 쇼트닝, 마아가린
등 그밖에 비누, 양초, 페인트 등의 공업용원료로도 쓰인다.
[용도]식용(종자, 잎, 꽃, 꽃받침), 공업용, 약용
현((賢):비름-현채(賢菜), (野莧)야현, (白莧)백현, (綠莧)록현,(三色莧)삼색현,
[기원]비름과의 한해살이풀 비름 Amaranthus mangostanus LINNE의 지상부
[생약명]현(賢)
[이명]현채, 비듬나물, 새비름, 참비름
[성미]甘, 凉
[효능]청열(淸熱), 이규(利竅)
[해설]
1.부인의 산전(産前), 산후(産後) 이질에 유효하다.
2.옻나무 독을 제거할 때에는 달인 물로 환부를 세척한다.
[성분]vitamin C가 99~121mg 함유되어 있다.<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비름 Amaranthus mangostanus LINNE
1년생초본이며 우리나라 남부지방, 중부지방, 북부지방의 인가부근 빈터 등지에서 야생상(野生狀)으로 자라거나
농가에서 재식(栽殖)도 하는 식물이다. 높이 1m 안팎이고 굵은 가지가 뻗는다. 잎은 호생(互生)하고 녹색이며 네모진 넓
은 난형 또는 세모진 넓은 난형이며 길이 4~12cm, 너비 2~7cm 정도로 둔두(鈍頭) 또는 미요두 이고 넓은 예저(銳底)
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엽병(葉柄)은 길이 3~10cm이다.
7~8월 에 꽃이 피고 꽃은 녹색이며 엽액(葉腋)에 소화(小花)가 모여 달려서 원추화서(圓錐花 序)를 형성하고 이것
이 원줄기끝에서 또다시 수상(穗狀)으로 길게 붙는다. 포(苞)는 난 형이며 끝이 까락처럼 날카롭고 꽃받침보다 짧고 얇
으며 꽃받침도 끝이 뾰족하고 길이 3 mm이며 3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10월에 열매가 성숙되며
포과(胞 果)는 타원형이고 꽃받침보다 짧으며 옆으로 뚜껑처럼 갈라지고 흑갈색의 윤채가 있는 종자가 1개 들어 있다.
[주요성분]vitamin C
[효능/효과]
민간에서 전초 및 꽃을 안질, 이뇨, 창종, 회충, 보익 등에 약으로 쓰며, 뿌리를 해열, 해독, 최유, 소종등에 사용한
다.
[용도]식용(어린잎), 약용(지상부)
협미(莢迷):가막살나무, 산가막살나무
[기원]
인동과의 갈잎떨기나무 가막살나무 Viburnum dilatatum Thunberg., 산가막살나무 Viburnum wrightii Miquel. 의
가지와 잎.
[생약명]협미(莢迷)
[이명]털가막살나무
[성미]酸, 微寒
[효능]청열해독(淸熱解毒), 소풍해표(消風解表), 살충(殺蟲)
[해설]
1.종기로 인한 발열,
2.풍열(風熱)로 인한 감기에 내복하고,
3.과민성피부염에 활용된다.
4.소아의 기생충 구제약으로도 쓰인다.<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가막살나무 Viburnum dilatatum Thunberg.
한국(제주)·일본·타이완·중국·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산 중턱 이하의 숲 속에 나는 낙엽 관목이다. 키는 약 3m이다.
잎은 마주나며 둥글거나 넓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 액을 분비하는 선점이 있고 양면에
별 모양 털이 난다. 잎은 대생, 둥근모양, 길이 6-12cm, 양면에 털이 있고, 양 끝이 좁아진다. 턱잎은 없다.
꽃은 흰색, 6월에 잎이 달린 가지 끝이나 줄기 끝에 취산화서로 달린다. 화관에 털이 있고 수술이 화관보다 길다.
열매는 달걀 모양 핵과로 10월에 붉게 익는다.
[효능/효과]
청열해독, 소풍해독, 살충작용을 한다. 종기로 인한 발열, 풍열로 인한 감기에 내복하고 과민성 피부염에 활용된다.
소아의 기생충구제약으로도 쓰인다.
[용도]약용(가지, 잎), 관상용, 목재
산가막살나무 Viburnum wrightii Miquel.
우리 나라 각처의 깊은 산 중턱 이상의 숲 밑에 나는 낙엽 관목이다. 키는 3m이다. 잎은 넓은 난형, 길이는 8-
14cm, 양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거친 이 모양의 톱니, 양 면에 잔털과 지점이 있다. 꽃은 흰색, 취산화서, 줄기 끝에
핀다. 화관은 지름 5-6mm이다. 열매는 핵과이며, 넓은 난형, 붉게 익는다
호로칠(胡蘆七):곰취
[기원]곰취 Ligularia fischeri(LEDEB.)TURCZANINOW
[생약명]호로칠(胡蘆七)
[이명]왕곰취, 능소, 마제엽, 신엽탁오, 웅채, 북탁오,웅소,북탁오,마제자원,곰달네,말곰취
[성미]甘辛, 溫
[효능]이기활혈(理氣活血), 지통(止痛), 지해거담(止咳祛痰)
[해설]
1.해수, 천식, 백일해,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에 진해, 거담 작용을 보이며,
2.타박상 및 허리와 다리의 동통을 완화시킨다.<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곰취 Ligularia fischeri(LEDEB.) TURCZANINOW
한국·일본·중국·사할린섬·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하며 고원이나 깊은 산의 습지에서 자란다. 높이 1∼2m이다. 뿌리
줄기가 굵고 털이 없다. 뿌리에 달린 잎은 길이가 9cm에 이르는 것이 있고 큰 심장 모양으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길
다. 뿌리에 달린 잎 사이에서 줄기가 나온다. 줄기에는 잎이 3장 달리는데, 모양은 뿌리에 달린 잎과 비슷하지만 크기가
작고 잎자루의 밑부분이 줄기를 싸고 있다. 7∼9월에 줄기 끝에 지름 4∼5cm의 노란색 설상화가 총상꽃차례로 핀다. 꽃
차례 길이는 50cm 이상이고, 꽃자루는 길이 1∼9cm이며 포가 1개 있다. 총포는 통처럼 생긴 종 모양으로 길이 10∼
12mm, 나비 8∼14mm이다. 열매는 수과로 10월에 익으며 길이 6.5∼11mm이다. 갈색 관모가 있어서 바람에 잘 날려 흩
어진다.
[주요성분]
뿌리줄기에서 세스쿠이테르펜락톤인 페타살빈,에리몰리게놀,푸라노에레모필란,리굴라론등이 분리되었다. 잎에는
알칼로이드,어린잎에는 190mg%의 아스코르브산 있다.
[효능/효과]
1. 한방에서는 가을에 뿌리줄기를 캐서 말린 것을 호로칠(葫蘆七)이라 하여, 해수·백일해·천식·요통·관절통·타박상
등에 처방한다.
2. 민간에서 전초를 황달,단독,관절염,고름집,진통,보익,진정 등에 쓴다.
3. 고혈압, 치질, 간장질병에도 쓴다.
[용도]식용(어린 잎), 약용(뿌리), 관상용
홍화채(紅花菜):자운영
[기원]콩과의 한해살이풀 자운영 Astragalus sinicus Linne의 지상부
[생약명]홍화채(紅花菜)
[이명]연화초(蓮花草), 쇄미제(碎米濟)
[성미]甘辛, 平
[효능]청열해독(淸熱解毒)
[해설]
해수와 인후염에 쓰이고, 청열 작용이 있어서 종기, 악창, 대상포진 등에 반응을 보인다. 잇몸출혈, 외상 출혈에도
지혈 반응을 나타낸다.
[성분]
꽃잎. 꽃가루에 free amino acid가, 전초에는 (3R)-(-)-isomucronulatol, daidzin, 7-hydroxy- 3''- 4''-
metylene-dioxypterocarpan, stigmast-5-ene-3-β, 7α-diol trigonlline, canavanine이 함유되어 있다.
자운영 Astragalus sinicus
두해살이 풀인데 약간 습한 곳을 좋아하여 논의 이작으로 재배하는 녹비 또는 사료 작물이다. 흙은 배수가 잘되고
비옥한 양토 또는 사질 양토가 좋으며 산성토는 좋지 않다. 한국(충남, 경북 이남), 중국 원산지이다. 줄기는 비스듬이 누
워서 뻗으며, 잎은 4-5쌍의 작은잎으로 된 깃꼴 겹잎이고 어긋나게 붙어 있다. 작은잎은 둥글고 끝이 약간 들어갔다. 꽃
은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자루 끝에 자홍색의 작은 나비 모양 꽃 7-10개가 사방으로 벌려서 핀다. 꼬투리는 삼각 기둥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검게 익으면 누런빛을 띤 콩팥 모양의 종자가 두어 알 들어 있다.
[효능/효과]
전초를 홍화채라고 하며, 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풍당해수, 인후통, 외상출혈, 대상포진등을 치료한다.
[용도]식용(어린 순), 약용, 사료용, 녹비용
황과(黃瓜):오이
[기원]박과의 한해살이풀 오이 Cucumis sativus Linne의 열매.
[생약명]황과(黃瓜)
[이명]물외
[성미]甘, 凉
[효능]제열(除熱), 이수(利水), 해독(解毒)
[해설]
1.열을 내리므로 가슴이 답답하면서 열이 나는 증상과 갈증을 풀어준다.
2.눈이 충혈되고 아픈 것을 치료하며,
3.불이나 물에 데었을 때에는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4.이뇨 작용을 나타낸다.
[성분]포도당, rhamnose, galactose, mannose, sirose, fructose, rut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항종양 작용을 나타낸다.<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오이(Cucumber) Cucumis sativus Linne
오이는 인도 북서부가 원산지이며 3000년 전에 이미 재배하였고, 중국에는 기원 전 200 년경에 전파되었다고 한다
1년생 덩굴식물로 암꽃과 수꽃이 한 덩굴에 달리며 여름에 노란색의 통꽃이 핀다. 열매는 보통 녹색의 원기둥 모양
(길이 15~30cm)으로 어린 때는 표면에 작은 가시와 같은 돌기가 생긴다.
특유한 풍미를 가져 생식용 또는 오이 물김치, 오이 장아찌, 오이 피클, 소박이, 냉국, 오이 샐러드 등으로 이용된다
. 최근에는 온실이나 비닐하우스 등을 이용해 일년 내내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연중 출하가 되고 있으나 최성기는
여름이다. 신선한 것은 생식용(샐러드 ·오이소박이 등)으로 하는데 오이 특유의 향기가 있다.
오이 품종은 일반적으로 남지형,북지형,유럽형 및 잡종형으로 구분되며, 남지형에는 다시 다다기형과 땅오이형이
있으며, 다다기형에는 반백군(半白群),청절성군(靑節性群), 청장군(靑長群)이 있다.
[주요성분]
95% 이상의 수분이, 당질 1.4%, 단백질 0.7%, Ca 1%, Fe 0.3 mg%, 비타민C 15 mg% 등을 함유하고 있다. 고미
성분은 쿠쿠르비타신(cucurbitacin, C32H46O8)이라고 하는 일종의 배당체인데 수용성인 이 물질은 오이를 잘라서 묽
은 식초에 담가두거나 피클로 하면 없어진다. 담색의 것에 적고, 농연색의 것에 많다. 이것은 재배기간중 질소 과다, P, K
부족, 고온일조시에 쓴 맛이 많이 난다.
[효능/효과]이뇨, 항종양 작용을 나타낸다.
[용도]
식용(열매, 어린잎), 약용(열매)
1. 작고 미숙한 열매는 절여 먹는다. 어린 잎은 채소처럼 요리해 먹는다.
훤초근(萱草根):원추리, 왕원추리, 노랑원추리, 각시원추리, 애기원추리, 큰원추리
[기원]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원추리 Hemerocallis fulva Linne , 왕원추리, 노랑원추리, 각시원추리, 애기원추리, 큰원
추리의 뿌리
[생약명]훤초근(萱草根), 길초근(吉草根)
[유사명]황화채근
[성미]性은 平하고 味는 甘하다
[함유성분]Hemerocallin.
[효능/효과]
양혈평간(養血平肝), 이뇨소종(利尿消腫), 명목(明目), 이명(耳鳴), 요통(腰痛), 임병(淋病), 유방염(乳房炎).
[설명]
산지에 나는 다년초. 잎의 길이는 80cm가량, 폭 1.5-2.5cm. 약간 두껍고 흰 비치 도는 녹색. 꽃줄기는 잎의 길이와
거의 같고, 수개의 선형 포엽이 남. 꽃은 노란색, 수송이가 꽃줄기 끝에 붙고, 포는 2-8cm, 선상 피침형. 꽃의 길이는
10cm 가량, 내화피는 긴 타원형, 끝이 무디고, 가장자리가 막질임.
[채취시기]여름(6-7월)
[국내주요산지]전국적으로 소량생산.
[재배방법]
실생법(채파법). 토양적응성이 뛰어나 척박한곳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지하부의 과습에는 약하므로 배수에 유의
한다. 재배지는 통기성이 좋고 시원한 반그늘 상태를 유지해준다. 통기성이 불량한 곳에서는 진딧물이나 흰가루병등이
발생할 수 있다.
원추리(Day lily) Hemerocallis fulva L.
백합과의 다년초로 우리나라 전라북도(덕유산), 경상남도(지리산, 함양), 경상북도(금오산, 팔공산), 충청남도(계
룡산), 충청북도(속리산), 강원도(설악산, 점봉산, 백석산)에서 자생한다. 뿌리는 사방으로 퍼지고 방추상으로 굵어지는
것이 있다. 잎은 두 줄로 배열하고 너비 1.2~2.5cm이며 끝이 처진다. 꽃줄기는 잎 사이에서 나와서 높이 1m 내외로 자
라고 끝이 갈라져서 6~8개의 꽃이 총상으로 달린다. 포는 선상피침형이며 길이 2~8 cm, 작은 꽃줄기는 길이 1~2 cm
이다. 꽃은 등황색이고 길이 10~13 cm, 통부(筒部)는 길이 1~2 cm이다. 내화피는 나비 3~3.5cm이며 긴 타원형이다.
6개의 수술은 통부끝에 달리고 꽃잎보다 짧으며 꽃밥은 황색이다.
[이명]넘나물, 망우초, 훤초근 (萱草根), Common day liiy, Orange day lily
[주요성분]Vitamin A, B, C, Colchicine, Asparagine, Trehalose 등이 들어 있다.
[효능/효과]이뇨, 지혈, 소염제, 간질환, 결석병에 사용한다.
(효능)
1. 꽃은 진통제, 구토방지제, 진경제, 정화제, 해열제, 진정제 작용을 가지고 있다.
2. 중국에서는 꽃을 출산시의 진통제로 섰으며, 꽃 추출액은 혈액정화제이다.
3. 뿌리즙은 효과적인 해독제로서 비소중독에 유효하다. 민간에서는 뿌리가 항암작용이 잇다고 한다.
4. 끓여 만든 뿌리차는 이뇨작용을 한다.
[주의사항]잎을 과량 복용하면 환각유발제로 작용하는 데 데치면 제거된다.
[기타]
어린 싹은 샐러드에 넣거나 아스파라거스처럼 이용한다. 어린 꽃눈은 완두콩 대용으로 쓰고 성숙한 것은 fritter로
만든다. 신선한 꽃은 fritter를 만들고, 말린 꽃은 스튜에 향신료로 첨가한다. 바삭바삭한 흰색의 근경은 샐러드에 넣어 먹
거나 옥수수 대용으로 쓴다.
[용도]식용(지상부, 뿌리, 꽃), 원예 및 조경용, 약용(뿌리)
왕원추리 Hemerocallis fulva var. kwanso
한국 ·중국 동북부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산지나 초원에서 자란다. 중국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뿌리는 노란
색이고 양 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으로 굵어진다. 잎은 뿌리에서 나와 2줄로 배열되어 마주나고 넓은 줄 모양이며 털이
없다. 꽃줄기는 잎 사이에서 나와 1m 내외로 자라고 윗부분이 갈라져서 꽃과 포(苞)가 달린다. 작은꽃줄기는 길이 2cm
정도이고, 꽃은 길이 10cm, 지름 10cm 정도로 노란빛이 도는 주황색이며 7~8월경에 꽃자루 끝이 2개로 갈라져 많은 겹
꽃이 핀다. 열매를 맺지 못한다.
애기원추리 Hemerocallis minor Miller
한국·중국 동북부·시베리아에 분포하며 산지에서 자란다. 원추리속에 속하는 종들 가운데 비교적 크기가 작은 종이
다. 뿌리는 타원 모양의 덩이뿌리이고 점점 굵어진다. 꽃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40∼100cm이다. 잎은 밑 부분이 2줄
로 서로 겹치면서 마주나고 길이 40cm, 폭 6∼10mm의 줄 모양이며 윗부분은 뒤로 젖혀진다. 잎의 표면은 노란빛을 띤
녹색이고 잎맥을 따라 얕은 골이 있다.
꽃은 6∼7월에 노란 색으로 피고 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3∼6개가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리며 저녁 무렵
에 피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시든다. 화피의 통 부분은 가늘고 길고, 화피 조각은 길이가 10cm이며 뒤로 젖혀지지 않는다
. 수술은 6개이고 화피 길이보다 짧고, 암술대는 길어서 꽃 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 1.5cm의 넓은 타원 모양이며 끝이 파지고 익으면 뒤쪽이 터져 종자가 나온다.
초장이 짧고 잎이 보춘화를 연상시킬 정도로 아름다우며 개화시기가 빠르고 개화기간이 길게 지속되므로 군락으
로 식재하거나 지피용 소재로 매우 유망하다. 특히 여러 종류의 원추리를 한데 모아서 식재하면 식물의 형태는 물론 개
화기간이 각기 차이가 나므로 경관조성에 매우 효과적이다.
노랑원추리 (Thunberg's day lily, Late yellowday lily)
Hemerocallis thunbergii Baker
우리 나라 각처 산지에 나는 다년초이다. 키는 1m이상, 뿌리는 끈 모양의 수염뿌리, 근경은 사방으로 뻗는다. 잎은
길이 50cm 가량, 폭은 12mm 가량이며, 2줄로 달리고, 부채모양을 퍼지며, 윗부분은 뒤로 휘어진다. 꽃은 황록색, 오후
에 꽃이 피고, 다음날 아침에 진다. 포는 선상 피침형, 길이 7.5cm, 꽃자루의 길이 1-2cm, 화관통의 길이 1.3-2.8cm, 외
화피는 피침형, 끝이 둔하고, 내화피는 주걱모양, 끝이 둔하다. 열매는 삭과, 도란형, 끝이 둔하고, 약간 퍼지며 밑은 아주
좁아진다. 어린 잎은 식용하며 뿌리를 약재로 쓴다.
[이명]저녁원추리, 훤근초, 황화훤초, 야금침채, 황화채, 황원추리, 저녁넘나물
각시원추리 Hemerocallis dumortieri Morren
전국에 고루 분포하며 산지 풀숲에서 자란다. 잎 길이는 50cm이고, 꽃자루는 높이 60cm 정도이다. 잎은 밑쪽에서
마주나서 서로 맞물리고 윗부분이 활처럼 뒤로 휜다. 왕원추리에 비해 전체가 작고 꽃자루가 잎보다 길다.
6∼7월에 2∼3송이의 노란색 꽃이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로 핀다. 대롱 부위(筒部)가 짧고 향기가 나며, 포는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다.
[이명]각씨넘나물, 소휜초, 금침채, 넘나물, 등황훤초, 황화채, 왕원추리
큰원추리 Hemerocallis dumortieri Morr. var. esculenta (Koidz.) Kitam.
우리 나라 각처의 산지에 나는 다년초이다. 키는 60cm 내외, 뿌리는 적갈색, 방추형, 꽃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깊
게 골이지고, 길이 30-60cm, 폭 10-25mm, 끝이 뾰족하고, 선명한 녹색이다. 꽃은 짙은 노란색, 2-4송이, 줄기 끝에 밀
생, 향기가 나고, 종 모양, 지름은 7cm. 화관은 길고, 길이 8-10cm, 화피는 6장으로 난상 피침형, 윗부분이 뒤로 젖혀진
다. 수술은 6개, 화피보다 짧고, 암술대는 수술보다 길다. 열매는 삭과, 넓은 타원형, 포 사이가 벌어져 검붉은 씨가 나온
다. 염색체 수 2n=22고, 개화기는 7-8월, 결실기는 8-9월이다.
[이명]겹원추리
흑대두(黑大豆):콩
[기원]콩과의 한해살이풀 콩 Glycine max Merrill 의 종자.
[생약명]흑대두(黑大豆) - 종자
담두시(淡豆?) - 작 익은 콩을 찧어서 뽕잎과 개똥쑥의 잎으로 싸서 발효시킨 다음 이 잎을 버릭 노천에서
3일간 말린 것.
대두황권(大豆黃卷) - 콩을 발아시켜서 건조시킨 것.
[이명]
대두황권 - 대두권, 대두얼, 황권, 황권피, 두얼
담두시 - 약전국, 두시
[성미]
흑대두 - 甘, 平
담두시 - 甘辛, 微苦, 寒
대두황권 - 甘, 平
[효능]
흑대두 - 활혈(活血), 이수(利水), 거풍(祛風), 해독(解毒)
담두시 - 해독(解毒), 제번(除煩)
대두황권 - 청리습열(淸利濕熱), 발한해표(發汗解表)
[해설]
흑대두는
1.거풍(祛風) 작용이 있어서 사지마비, 근육경련, 산후 경련작용으로 입을 다물고 사지경련이 있을 때 쓰
고,
2.이뇨 작용이 있어서 전신이 부었을 때나 각기병 및 간염부종으로 복부가 창만할 때 유효하다.
3.모든 독극물에 해독 작용을 나타낸다.
단두시는
1.신체 표면의 사기(邪氣)를 제거하므로, 감기로 인한 풍한(風寒)과 풍열(風熱) 증상을 치료하고,
2.가슴 속의 번민(煩悶)과 울체되어 있는 기운을 풀어 준다.
대두황권은
1.여름철에 습기가 과다하게 쌓여서 일어난 사지마비와 사지가 땡기는 증상을 없애주고,
2.수분 정체로 배가 더부룩하고 소변의 양이 적은 증상에 효력이 있다.
[성분]
흑대두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vitamin B1·B2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 밖에 daidzin과 genistin, 포도당이 확인
되었다. 담두시에는 지방, 단백질이 알려졌다.
[약리]
흑대두 중의 daidzin 성분은 소장 경련을 풀어 주는데, 그 작용은 papaverine 의 37개에 이른다.
담두시는
1.발한 작용이 미약하고,
2.건위 작용이 있어서 소화를 돕는다.<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검정콩(Black Beans) Glycine max (L.) Merr.
원산지는 만주를 중심으로한 중국일원이며 분포지역은 열대 - 온대북부(중국은 북위 52, 캐나다 46까지) 이다.
[주요성분]
1. 검정콩 100g당 영양가 ; 에너지 378kcal, 수분 11.7g, 단백질 34.3g, 지질 18.1g, 당질 26.5g, 섬유 4.0g, 회분
5.4g, 칼슘 224mg, 인 629mg, 철 7.8mg, 나트륨 5mg, 칼륨 1,539mg Vit B1 0.34mg, Vit B2 0.22mg, 나이아신 1.9mg
2. 종피 - delphinidin-3-o-β-D-glucoside, cyanidin-3-o-β-D-glucoside, petuinidin-3-o-β-D-gluc-oside
3. 불포화지방산(리놀레산), 비타민E , 칼륨 등 풍부
4. Amino acid(Aspartic acid, glutamic acid), Carotene, Vitamin(B1, B2, B12, nicotine), Isoflavone, Daidzin,
Genistin, Choline, Organic acid(Folic acid, pantothenic acid), Lecithin, Saponins(Soyasapogenol A, B, C, D, E
의 aglycon)등의 생리활성물질
[효능]
1. 검정콩의 색소는 강한 노화억제효과와 돌연변이 억제작용,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및 항암효과가 있는 생리활성
물질로 알려져 있다.
2.혈관 벽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를 없애주고, 항산화작용이 있는 사포닌은 불포화지방산과 함께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혈관의 노화 뿐만 아니라 암까지 예방할 수 있다.
3. 칼륨은 수분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4. 장 이완작용 : daidzin에 의한 작용이다.
5. 신장, 간장활동 강화작용 : 검정콩에는 신진대사를 돕는 aspartic acid, 혈액을 정화하는 lecithin이나 urease
를 비롯한 각종 효소를 많이 갖고 있어, 간장이나 신장의 활동을 강화시킨다. 간장이나 신장이 원할해지면 혈액이 깨끗
해지고, 혈관도 튼튼해지기 때문에 기미나 여드름이 없어져 피부가 고와진다.
6. 몸의 냉기가 없어지고 스테미너 증강·불감증·모유가 잘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이것은 lysine,
tryptophan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한 효소와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7. 강정작용, 고혈압, 동맥경화 개선작용, 해열(解熱), 해독(解毒)작용, 피로회복 개선작용, 이뇨작용을 나타낸다.
[민간요법]
1. 어류의 식중독에는 탕(湯)을 만들어 마시면 즉시 풀리며, 술중독에도 삶은 물을 마시면 좋다. 그리고 벌레에 물
렸을 경우에 검은콩 태운 가루를 물에 개어서 바르면 해독이 된다. 또 이 차는 오장과 위기(胃氣)의 결적(抉摘)을 치료하
고, 일체의 열독과 번갈 및 대·소변의 비삽(秘澁)을 치료한다(동의보감).
2. 콩을 삶은 즙은 백약의 독을 푼다. 신장병을 다스리고 오줌을 이롭게 하며 기를 내린다. 모든 풍열을 억제하고,
혈을 활발히 하며 모든 독을 푼다(본초강목).
3. 해독, 활혈(活血), 황달부종, 풍비, 이뇨 등에 효과가 있다(한국약용식물도감).
4. 피의 흐름을 원할히 하고, 이뇨작용을 하며, 풍을 물리치고 해독의 기능이 있다. 또 황달부종, 수종창만(水腫脹
滿) 등을 치료하며 약독을 푼다(향약대사전).
5. 대두는 오장을 보하고 중초를 튼튼하게 하며, 위를 따뜻하게 한다. 그러나 오래 먹으면 몸이 무거워진다(방약합
편).
[주의사항]
조리하지 않은 날콩은 독성이 있을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리하여 섭취한다. 그 외에 알려진 독성 및 부작용이 없다.
[고전 문헌의 검은콩]
1. 검은콩은 정월음식에만 사용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는 않다. 검정콩은 아름다운 목소리, 아름다
운 피부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으로 일년 내내 계속 먹으면 좋다.
2. 검정콩에는 기관지를 강하게 하고 내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기침의 묘약으로 이용되
어 왔다. 왜 목소리가 아름다워지는지 학문적으로는 알 수 없지만, 검은 색소 부분에 효소나 그 외의 유효한 성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정콩을 검은 설탕이나 벌꿀로 단맛을 내서 먹으면(흰 설탕은 사용하지 않는다. 혈액을 오염시키
고 약효가 반으로 줄어든다) 기침뿐만아니라 기관지나 천식에도 효과적이다.
3. 검정콩 끓인 물은 각기병·위궤양·신장병에도 좋다.
4. 검정콩은 해독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는 검정콩과 팥을 볶아 가루로 만들어 독을 제거하는데 사용할 정도이다.
담두시 (淡豆?, Glycine Semen Fermentitum Insulsum)
맛은 쓰고 짜며 성질은 차다. 콩을 쪄서 익힌 다음 소금과 조피나무열매를 섞어서 방안에 3일 동안 둔다. 여기에 생
강을 잘게 썰어 넣고 고루 섞어서 항아리에 넣은 다음 뚜껑을 꼭 닫고 30~37℃ 온도에 7~14일 동안 두어 콩을 띄운다.
이것을 햇볕에 말린 다음 조피나무열매를 골라 버린다.
[주요성분]
Acetaldehyde, Acetone, beta-Amyrin, Choline, Daidzin, 7-Dehydroavenasterol;Delta7
[효능]해표(解表), 발한(發汗), 제번(除煩), 하기(下氣), 조중(調中), [해표제번(解表除煩)]
: 폐경, 위경에 작용한다. 해표작용이 있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낫게 한다. 열병을 다스린다. 풍열표증, 감기, 가슴
이 답답한 데 등에 쓴다.
[주의사항]독성은 약하지만 장기간 복용은 피한다.
대두황권 (大豆黃卷, Glycine Semen Germinatum)
타원상이며 납작하고 길이 8~12 mm,지름 5~7 mm이다. 바깥면은 황색 ~ 흑갈색으로 조금 쭈그러져있고 제점이
한쪽끝에 길이 5~10mm의 구부러진 1개의 배근과 2개의 황백색 자엽이 있다. 냄새가 없으며 콩비린 맛이 있다.
[주요성분]Acetaldehyde, Acetone, Bowman-birk protease inhibitor, Cadaverine
[효능]
발표(發表), 이습(利濕), 청열(淸熱), 화위(和胃), 윤기부(潤肌膚), 거흑간(去黑간), [자보강장(滋補强壯), 산위가울
열(散胃家鬱熱), 통행경락(通行經絡), 추진거적(推陳去積)]
1. 오장육부와 위에 기운이 뭉쳐서 순환이 되지 않는 것을 개선하며 감기 몸살을 다스리는 약재로 쓰인다.
2. 길이가 1.5~2.0 인 것이 가장 약효가 높다고 한다.
[주의사항]
1. 독성은 약하지만 장기간 복용은 피한다.
2. 몸이 차서 설사를 자주 하거나 손발이 찬 사람에게는 적합치 않다.
흑지마(黑脂麻):참깨
[기원]
참깨Sesamum indicum Linnaeus, Sesamum orientale, Sesamum trifoliatum, Sesamum luteum,
Pedaliaceae(family)의 종자.
[생약명]
호마(胡麻), 지마(芝麻, 脂麻), 백지마(白脂麻), 흑지마(黑脂麻), 황지마(黃脂麻),흑임자(黑荏子), Sesame, Tila,
Til, Ellu, Snehaphala
[이명]흑지마, 호마, 거승, 오마, 홍장, 유마, 지마, Sesamum orientale
[성미]甘, 平
[효능]보익정혈(補益精血), 윤조골장(潤燥滑腸)
[해설]
1.간신(肝腎)이 허약하여 머리털이 일찍 희어지고 어지러우면서 눈앞에서 꽃이나 별과 같은 것이 헛보이는 증상에
단방으로도 유효하며, 꿀이나 대추를 넣어 환을 지어서 복용하거나 미음(쌀죽)을 쑤어 먹기도 한다.
2.이 약물의 지방은 변비에 유효하며,
3.빻아서 창양(瘡瘍)이나 독충에 물렸을 때 환부에 붙인다.
[성분]
지방유 45~55%, sesamin, sesamolin, sesamol, vitamin 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1.피부 점막의 염증 회복력을 촉진시키고,
2.혈액중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줄이므로 동맥경화증 예방과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3.지방유는 장관(腸管)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완화 작용을 나타낸다.
[임상보고]
1.만성신우신염과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으로 단백뇨가 심할 떄에 호도와 같이 가루로 만들어 매
회 20g씩 1일 3회 대추 7개와 함께 따뜻한 물로 복용한다.<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참깨(sesame,Gingelly) Sesamum indicum Linnaeus, Sesamum orientale,
Sesamum trifoliatum, Sesamum luteum, Pedaliaceae (family)
인도 및 이집트 원산으로, 우리나라 각처의 밭에서 재배하는 일년생 초본이다. 높이 1m; 잎은 대생 또는 호생, 장타
원형, 길이 10㎝, 원저, 가장자리는 민밋; 꽃은 7~8월 자줏빛 백색 개화; 꽃받침은 5열편, 화관은 순형; 열매는 원주형, 4
실, 길이 2.5㎝; 종자는 백색, 황색 또는 흑색이다.
[성분]
지방산 : 리놀릭산, 올레익산, 팔미트산, 스테아릭산, 리놀렌산, 아라키돈산
세사민, 세사몰, 세사몰린, 에피세사민, 디아세사민
스테롤 : 베타-시토스테롤, 캄페스테롤, 스티그마스테롤
비타민 B1, B2, 니아신, 감마-토코페롤
칼슘
리그닌
렉시틴
아미노산 : 트립토판, 메티오닌
[효능/효과]
1. 혈중 cholesterol 저하작용 :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성인병예방
2. 노화방지작용
3. 변비치료작용
4. 강장작용
5. 뼈와 치아의 발육 촉진작용
6. 알콜대사 증진작용
7. 항암작용
8. 세포막 형성촉진작용 : lecithin 합성
9. 궤양 치료작용
10. 두뇌활동 촉진작용
11. 간장 해독작용
[주의사항]
참깨에서 기름을 짜내고 남은 찌꺼기를 집짐승에게 먹인 결과 심한 통증, 떨림, 숨가쁨, 헛배부름, 기침 등의 증상
을 일으켰으며, 송아지에게 많은 양의 참깨를 먹인 결과, 습진이 생기고, 가려움, 털빠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용도]약용(종자),식용(종자), 기름
흑축(黑丑):나팔꽃
[기원]나팔꽃 Pharbitis nil Choisy의 종자.
[생약명]흑축(黑丑), 견우자(牽牛子)
[이명]백축, 견우화, 견우랑, 남우화
[성미]苦辛, 寒
[효능]사하(瀉下), 이뇨(利尿), 사폐기(瀉肺氣), 축담음(逐痰飮), 소적통변(消積通便), 구충(驅蟲)
[해설]
1.사하(瀉下), 이뇨 작용이 있어서 몸이 붓거나 복수(腹水)가 찬 데에 효력이 강하다. 따라서 만성신우신염으로 몸
이 붓거나 간경화로 복수가 찼을 때 가루로 만들어 생강즙에 혼합하고 대추와 설탕을 넣어 환을 만들어서 복용한다.
2.담습(痰濕)이 폐(肺)에 정체되어 일어나는 해수, 천식에도 유효하며,
3.완고한 변비에 대황과 혼합하여 환을 만들어서 쓴다.
4.장내 기생충 제거에도 빈랑과 같이 복용한다.
[성분]pharbitin, nilic acid, gallic acid, pharbit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1. pharbtin은 장관(腸管) 내에서 담즙과 장액(腸液)을 만나면 분해되어 장관의 연동 작용을 증가시키므로 강력한
사하 작용을 나타낸다.
2.회충 구제 작용도 있다.
[임상보고]
1.전간(癲癎)에도 환을 지어서 3개월간 복용하고 만족할 만한 효력을 얻었다.
<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나팔꽃 (Morning glory) Pharbitis nil Choisy
인도가 원산지인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흔히 나는 덩굴성 1년초이다. 관상용으로 심지만 길가나 빈터에 야생하기
도 한다. 길이는2-3m, 전체에 밑을 향한 털이 산재한다. 줄기는 아래쪽을 향한 털들이 빽빽이 나며 길게 뻗어 다른 식물
이나 물체를 왼쪽으로 3m 정도 감아 올라간다. 잎은 호생, 심장형, 보통 3갈래, 갈래는 끝이 뾰족하고, 가운데 갈래는 타
원형, 양쪽갈래는 삼각상 난형,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7~8월에 푸른 자주색, 붉은 자주색, 흰색, 붉은 색 등 여러 가지 빛깔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1
~3송이씩 달린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가늘고 길며 끝이 뾰족하고 뒷면에 긴 털이 있다. 화관
은 지름이 10~13cm이고 깔때기처럼 생겼다. 꽃봉오리는 붓끝 같은 모양으로 오른쪽으로 말려 있다. 수술은 5개, 암술
은 1개이다.
열매는 꽃받침 안에 있으며 3칸으로 나누어진 둥근 삭과이다. 3칸에 각각 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나팔꽃은 약재
로 많이 쓰인다. 꽃말은 ‘결속, 허무한 사랑’이다.
[성분]
종자에는 파르비틴이라는 수지배당체가 2% 있다. 이 배당체는 3,11-디히드록시미리스트산의 탄소 11위ㅣ 수산기
에 포도당 2분자 또는 람노오스 3~4분자로 도니 당이 결합한 배당체의 당부분에 티글린산, 닐산이 아실기로 결합한 것
이다.
종자에는 또한 올레인, 팔미틴, 스테아린으로 된 기름이 11% 있다.
꽃잎에는 펠라르고닌클로리드(분홍꽃), 페오닌클로리드(하늘색꽃)이 있다.
여물지 않은 씨에는 식물생장호르몬인 기베렐린 및 그 배당체가 있다.
[효능/효과]
1. 종자를 견우자라 하고 변비, 복수, 식체, 요통 등의 치료에 사용하며, 동상에 걸렸을 때 이것을 달인 물로 환부를
찜질한다. 이뇨작용, 해수, 천식에 유효하다.
2. 민간에서는 나팔꽃에 잎이 많이 붙어 있을 때 뿌리에서 20cm 정도 잘라서 말려 두었다가 동상에 걸렸을 때 이
것을 달인 물로 환부를 찜질한다.
[주의사항]
과량 복용하면 복통, 설사, 탈수, 전해질평형이상, 혈뇨, 언어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결국에는 사망한다. 해독
법: atropine을 1회 0.5mg 근육 주사하고 필요시 복방장뇌정 2mL를 매일 3-4회 내복시켜 진통, 지시시킨다,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하여 전해질 평형을 바로잡는다.
[기타]
나팔꽃의 씨는 약용목적 이외에 식용근거가 없고, 식품으로서의 안전성과 건전성이 입증되지 않아 현재로서는 식
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
[용도]관상용, 약용(종자)
견우자(牽牛子, Pharbitidis Semen)
나팔꽃은 인도가 원산지인 한해살이 덩굴식물이다. 관상용으로 심지만 길가나 빈터에 야생하기도 한다. 견우자는
구슬을 세로로 4~6등분한 모양으로 길이 4~8mm, 너비 3~5mm로 100개의 무게는 약 4.5g이다. 바깥면은 흑갈색~회백
색이며 매끈하다. 냄새는 없고 맛은 약간 기름기가 있으며 쓰고 자극성이 있다.
[성분]Pharbitin, pharbitic acid, tiglic acid
[효능]
사수통변(瀉水通便), 축담(逐痰), 소음(消飮), 수풍(搜風), 하기(下氣), 통체(通滯), 이대소장(利大小腸), 하냉농(下
冷膿), 해고독(解蠱毒), 살충공적(殺蟲攻積), [준하선주(埈下善走), 행수(行水)]
1. 대소변을 통하게 하고, 부종·적취(積聚:오랜 체증으로 말미암아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는 병)·요통에 효과가 있다
. 흑축의 효과가 백축보다 빠르다.
2. 민간에서는 나팔꽃에 잎이 많이 붙어 있을 때 뿌리에서 20cm 정도 잘라서 말려 두었다가 동상에 걸렸을 때 이
것을 달인 물로 환부를 찜질한다.
[약리]사하작용(瀉下作用), 이뇨작용(利尿作用), 살충작용(殺蟲作用)
[주의사항]
1. 임산부, 비위허약한 자, 몸이 허한 자는 삼가 사용한다. 2. 자주 먹지 말아야 하며, 과량을 복용하면 혈뇨증, 복통
, 설사를 일으킨다. 3. 이 초는 파두유와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4. 민간에서는 하약으로 쓰이며 독성이 강하니 응급
시 소량 사용한다.
[용도]약용(씨), 관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