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약찬게란 무엇인가?
대방광불화엄경, 약칭 화엄경은 대승 불교의 중요한 경전으로 대승불교의 종합학습서라고 말할 수 있다.
석가모니불이 처음 깨달았을 때의 경지를 설하고 또한 그 경지에 도달하는 방법을 설한 경전이라고 전한다.
화엄경은 그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다 읽기가 힘들다. 그래서 짧게 요약한 것이 "화엄경 약찬게" 이다.
"화엄경 약찬게"의 정식명칭은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이며 줄여서 단지 "약찬게"라고만 부르고 있다. 약찬게는 80화엄의 핵심사상을 간략히 엮어놓은 게송으로서 현 불교교단에서 널리 독송되는 대표적인 염불문 가운데 하나이다. 약찬게가 80화엄을 소의로 한 것은 "39품 원만교"라든지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복일"등 약찬게 내용을 보면 명확하다.
80화엄은 39품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9회에 배대한 것이 육,육 등 품이기 때문이다. 용수보살은 인도에서 화엄경을 크게 유통시켰으며 화엄경에 주석도 하였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약찬게는 필사 관계로 글자가 틀린 것이 많으나 내용은 같다.
그런데 "화엄법화약찬총지"에는 또 다른 약찬게가 수록되어 있으니 "광약찬게"이다. 약찬게 문은 마지막 제목을 빼면 110구 770자이다.
(마지막에 다시한번 언급된 제목까지 합하면 112구 784자이다)
●화엄경약찬게의 구성 체제
1)제목
2)귀경송(歸敬頌)
3)설경(說經)의 인연력
4)운집대중(雲集大衆)
ㄱ.화엄성중(華嚴聖衆)
ㄴ.설주보살(說主菩薩)과 대중
5)선재동자와 선지식(善知識)
6)경의 설처(說處)와 품명(品名)
7)유통송(流通頌)
●화엄경약찬게
1 제목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화엄경 약찬게'는 [대방광불화엄경]을 용수보살이 간략하게 찬탄한 게송으로
*용수보살은 인도의 대승 불교를 크게 드날린 사람으로,불멸후 6~7백년경(B.C 2~3세기)의 남인도(혹은 서인도) 승려이다.
2 귀경송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화장세계 바다의 비로자나 진법신과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현재 법을 설하시는 노사나 부처님과 석가모니 부처님과 일체 모든 여래와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과거, 현재, 미래세의 시방에 계신 일체 모든 대성(大聖)들을 찬탄하는 기도문이다.
*화장세계[연화장세계,연화장엄세계해의 준말, 석가모니불의 진신인 비로자나불(모든 부처님 眞身의 法身佛로써, 이부처님은 보통 사람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光明의 부처) 정토이며,가장 밑은 풍륜(風輪),풍륜위에 향수해(香水海)가 있고,향수해 가운데 대연화가 있으며 이 연화 안에 무수한 세계를 포장(包藏)하였다 함]의 비로자나진법신과 보신 노사나불(보이지않는 법신불에 비하여 형태를 취하여 한량없는 願과 行의 과보를 나타내는 만덕이 원만한 佛身을 말한다.
화엄종의 본존으로 연화장세계의 교주이시다), 석가모니불 등 일체 여래와 시방삼세의 모든 대성에게 귀의한다는 것이다.
이 귀경게에서는 화엄정토가 화장세계인 것과 화엄의 주불이 법신 비로자나불인 것을 말해준다. 그리고 이 비로자나불이 노사나불과 석가모니불과 다른 분이 아님도 시사하고 있다.
3 설경의 인연력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근본 화엄의 법륜을 굴리심은 해인삼매 다함 없는 힘 때문이도다.
4 운집대중
1) 화엄성중(華嚴聖衆)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보현보살과 모든 보살 대중과 집금강신과 신중신과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족행신중과 도량신중, 성신(城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지신(地神)무리의 우두머리들과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산신(山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숲신(林神) 무리들의 우두머리와 약신(藥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농사신(稼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강신(河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바다신(海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물의 신(水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불의 신(火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바람신(風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허공신(空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방위신(方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밤의 신(夜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낮의 신(晝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아수라왕과 가루라왕과 긴나라왕과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마후라가왕과 야차왕과 여러 용왕과 구반다왕과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兜利天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건달바왕과 월천자, 일천자와 그 무리분들과 도리천왕과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야마천왕과 도솔천왕과 화락천왕과 타화자재천왕과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대자재왕불가설
대자재천왕 등 한량없는 수의 신(神)들과 대자재천왕 등 한량없는 수의 신(神)들과
*약찬게에서는 화엄삼매에 의해 화엄설법이 교설됨을 밝힌 후에 부처님 회상에 운집해서 그 설법을 듣는 청법대중들을 언급하고 있다. 제일 먼저 출현하는 보현보살을 위시한 모든 보살대중과 39류의 화엄성중이 차례로 권속들과 함께 운집해온다.
이들이 곧 세주(世主)라 불리는 분들이니, 그 대표되는 세주의 이름이 보인다.
보현보살은 화엄삼성의 한분으로서 화엄경에 출현하는 모든 보살중 문수보살과 함께 대표되는 보살이며, 불과의 경계를 장엄하는 모든 보살행을 대표하는 분이다.
화엄성중의 이름은 금강저를 든 집금강신, 몸많은 신인 신중신, 두루 돌아다니는 족행신, 도량 맡은 도량신, 성을 주관하는 주성신, 땅을 주관하는 주지신, 산을 주관하는주산신, 숲을 주관하는 주림신, 약을 주관하는 주약신, 곡식을 주관하는 주화신, 강물을 주관하는 주하신, 바다를 주관하는 주해신, 물을 주관하는 주수신, 불을 주관하는 주화신, 바람을 주관하는 주풍신, 허공을 주관하는 주공신, 방위를 주관하는 주방신, 밤을 주관하는 주야신, 낮을 주관하는 주주신, 아수라, 가루라왕, 긴나라왕, 마후라가왕, 야차왕, 제대용왕, 구반다왕, 건달바왕, 월천자, 일천자, 도리천왕, 야마천왕, 도솔천왕, 화락천왕, 타화천왕, 대범천왕, 광음천왕, 변정천왕, 광과천왕, 대자재왕 들이다.
2) 설주보살(說主菩薩)과 대중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보현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보현대보살과 문수대보살 법혜보살과 공덕림 보살과 금강당 보살과 금강장 보살과 금강혜 보살과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광염당 보살과 수미당 보살, 대덕 성문이신 사리자와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이 분들을 도와주는 비구, 해각 등과 우바새와 우바이와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선재동자와 동남동녀 등 한량 없이 많은 수의 사람들과
*화엄경에서는 법보리도량에 운집해 온 보현보살과 화엄성중 등 수많은 세주(世主)들만이 아니라 품을 거듭하고 회처(會處)가 바뀔때마다 다시 한량없는 대중들이 운집해 온다.
그리고 그 운집 대중 가운데 으뜸가는 보살이 설주가 되어 비로자나 부처님의 광명설법을 다시 한번 언설로 교설하고 있다. 약찬게에 보이는 보현, 문수, 법혜, 공덕림, 금강당, 금강장보살들은 9회 설법가운데 초회에서 제 6회까지의 설주가 되는 보살들이다.
다음의 금강혜보살은 제 7회의 11품 가운데 첫 품인 “10정품”에 출현하고 있다.
그러나 이 제 7회는 통틀어 주로 보현보살이 설법하고 있다.
제 8회 역시 보현보살이며 마지막 제9회인 입법계품은 근본법회와 지말법회로 나눌 수 있는데 광명당, 수미당보살과 대덕성문사리자 및 비구해각 등은 근본법회의 청법대중들이며, 다음의 우바새, 우바이와 선재동자를 위시한 수 많은 동남,동녀들은 지말법회인 문수보살의 설법회에 운집해 온 청법 대중들이다.
문수보살의 설법을 들은 우바새, 우바이, 동남, 동녀들중에서 특히 선재동자가 발심을 하고 보살도를 구하게 된다. 이에 문수보살은 선재로 하여금 선지식을 찾아가 법문을 듣도록 당부한다.
그리하여 약찬게에서는 이어서 선재동자의 선지식들을 열거하고 있다.
5 선재동자와 선지식(善知識)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선재동자의 선지식들 중 제일인 문수사리 보살과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덕운비구와 해운비구, 선주비구와 미가장자와 해탈장자와 해당 비구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휴사청신녀와 비목구사선인, 승열바라문과 자행동녀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선견 자재주동자 구족우바 명지사
선견비구와 자재주동자, 구족 청신사와 명지거사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법보계장자와 보안장자, 무염족왕과 대광왕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부동청신녀와 변행외도, 향파는 우바라장자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바시라 뱃사공과 무상승 장자, 사자빈신 비구니와 바수밀다여인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비실지라 거사와 관자재보살, 정취보살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대천신과 안주 우두머리 지신(地神), 바산바연 우두머리 밤의 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보덕정광 우두머리 밤의 신, 기쁨의 눈으로 관찰하는 중생구제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널리 중생 구해주는 묘덕신과 우두머리 고요한 소리바다 밤의 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일체 중생 수호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과 나무의 꽃 피워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큰 원 정진력으로 중생건지는 묘덕(妙德)이 원만한 구바녀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마야부인과 천주광 왕녀, 변우동자와 중예각동자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현승청신녀와 견고해탈장자, 묘월장자와 무승군장자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최적정바라문과 덕생동자, 그리고 유덕동녀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미륵보살과 문수보살, 보현보살 등 티끌 같이 많은 대중들이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항상 비로자나 부처님을 따르니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어연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연화장 세계 바다에 장엄한 대법륜으로 조화를 이루시니라.
*선재동자는 문수보살에게서 발심을 한다. 그래서 약찬게에서는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이라 한다. 그리고 문수보살의 가르침에 따라 덕운비구를 찾아가 만나며, 다시 덕운비구의 가르침대로 해운비구를 찾아간다. 그렇게 차례로 역참하여 보현보살에 이르게되니 이 선지식들은 보살이 5명, 비구 5명, 비구니 1명, 우바이 4명, 장자 9명, 거사 2명, 천신 1명, 여신 10명, 천녀 1명, 바라문 2명, 선인 1명, 왕2명, 선생 1명, 동자3명, 동녀2명, 선사(船師)1명, 외도 1명, 유녀1명, 싯달다 태자비 1명, 태자모 1명등 54분이며, 문수보살을 두 번 만나서 총 55분이되는데, 문수보살은 두 번 만나고, 덕생동자와 유덕동녀는 한 장소에서 같이 만나므로 53선지식이라 일컫는다. 약찬게에서는 이들 선지식까지 합쳐서 수많은 대중이 구름처럼 몰려와서 항상 비로자나부처님을 따른다고 한다.
6 경의 설처(說處)와 품명(品名)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또한 시방 허공 모든 세계에서 이같이 항시 법(法)을 설하시니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그것이 여섯품, 여섯품, 여섯품, 네품, 그리고 세품과 한품, 열한품, 한품, 또한 다시 한품해서 모두 39품이나 되네.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즉, <세주묘엄품>과 <여래현상품>, <보현삼매품>과 <세계성취품>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星諦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불품>나 <여래명호품>과 <사성제품>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광명각품>과 <보살문명품>과 <정행품>과 <현수품>, 그리고 <승수미산정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수미정상게찬품>과 <보살십주품>, 그리고 <범행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발심공덕품>과 <명법품>, 그리고 <승야마천궁품>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야마천궁게찬품>과 <십행품>, 그리고 <무진장품>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불승도솔천궁품>과 <도솔천궁게찬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십회향품>과 <십지품>, <십정품>과 <십통품>, <십인품>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아승지품>과 <여래수량품>, <제보살주처품>과 <불부사의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여래십산상해품>과 <여래수호광명공덕품>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보현행원품>과 <여래출현품>, <이세간품>과 <입법계품>의 이와 같은 품으로 이뤄졌으니 이 두 품은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십만 게송경을 이루고 삼십구품 원만한 가르침이다.
*약찬게에서는 이들 대중을 위해 부처님께서 시방의 화장세계에서 항상 설법하시니 9회에 걸쳐 39품을 설함을 보이고 있다. (광약찬게 에서는 추가로 7처9회와 선재가 만난 선지식들의 주처까지도 열거)
각 회에서 교설된 품수는 차례로 육,육,육,사,삼,일,십일,일,또 일품이며 그 품명은 세주묘엄품, 여래현상품, 보현삼매품, 세계성취품,화장세계품, 비로자니불품,(6)/여래명호품,사성제품, 광명각품, 보살문명품, 정행품, 현수품(6)/승수미산정품,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품, 범행품, 발심공덕품, 명법품(6)/불설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 무진장품,(4)/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십회향품,(3)/십지품,(1)/십정품, 십통품,십인품, 아승지품, 수량품, 제보살주처품, 불부사의법품,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광명공덕품, 보현행품,여래출현품(11)/이세간품(1)/입법계품(1)등이다.
7 유통송(流通頌)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이 경(經)을 믿고 받아서 지니고 다니며 읽고 외우면 초발심때 문득 바른 깨달음을 얻나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이와 같은 국토의 바다에 편히 앉게 됐을때, 이를 일러 비로자나 부처님이라 하네.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화엄경 약찬게'는 [대방광불화엄경]을 용수보살이 간략히 엮은 게송이니라.
*약찬게에서도 화엄경의 유통을 위한 배려를 잊지않고 있다. 이경을 믿고 수지하면 초발심(처음으로 깨달음을 구하는 마음을 일으킨다는 뜻으로 처음으로 發菩提心할 때 일체 중생을 널리 구제한다고 하는 보리심을 말함)시에 문득 정각을 이루어서 화장세계에 안좌하니 그 이름이 비로자나불이라 한다.
약찬게에서는 이를 수지독송하면 곧바로 정각을 이룬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화엄의 주불인 비로자나 부처님께서 부처되신 인연은 비로자나품에 설해지고 있으며, 화엄정토인 연화장세계는 화장세계품에서 그 건립된 인연이 설해지고 있다. 화엄경에서는 신심은 자신이 비로자나법신과 본래 다르지 아니 한 줄 철저히 믿는 것이며, 그 본래 모습대로 살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 발심이다. 따라서 발심하면 본래 모습대로 살게되니 그것이 보살도를 행하는 것이다.
약찬게에서는 다시한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라는 제목을 읊으며 게송을 마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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